[ 아두이노 강좌 ] 2-3. C언어 기초 3-변수 기타(상수(constant), 자료형 변환)
오늘은 이전 글에 이어서 변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1.상수(constant)
상수는 값을 바꿀 수 없는 변수를 말한다.
이전 글에서 배운 변수들은 모두 나중에 다른 값을 대입하여 값을 바꿀 수 있었다.
하지만 PI(원주율)같이 고정되어 있는(바꿀 필요가 없는) 변수를 만들 때는 변수를 선언할 때 상수로 선언하는 것이 좋다.
상수는 처음 선언할 때 초기화한 이후에 값을 바꿀 수 없다.
상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변수를 선언할때 자료형 앞에 const를 붙여주면 된다.
//예시
const double PI = 3.14
*상수로 변수를 선언할 때 값을 정해주지 않거나 나중에 값을 바꾸려고 하면 에러가 난다.(나중에 바꿀 수 없어서)
2. 자료형 변환
가끔 자료형이 다른 것끼리 연산하는 등의 작업을 할 때 자료형을 바꿀 일이 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두이노에서는 두 가지가 있다.
괄호() 안에 바꿀 자료형 이름을 입력하면 그 뒤에 오는 변수 또는 값의 자료형을 바꿔 준다.
아두이노에서는 추가로 자료형(데이터)처럼 써도 된다.
//x를 자료형을 변환할 데이터라고 하자
//아래 두가지 방법 모두 똑같이 작동한다
(자료형)x
자료형(x)
//아래는 예시
(int)3.14
int(3.14)
//둘다 값은 3이다
int a=1;
int b=3;
double c;
c=a/b; //이렇게 하면 c의 값은 0
c=(double)a/b //이렇게 하면 c의 값은 0.333333
다음에는 연산자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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