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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rry`s arduino blog
아두이노

[ 아두이노 강좌 ] 2-1. C언어 기초 1-기본 규칙(setup(), loop(), 세미콜론;, 라이브러리 #include, #define, 주석)

by larry 2020. 12. 30.

[ 아두이노 강좌 ] 2-1. C언어 기초 1-기본 규칙(세미콜론;, 라이브러리 #include, #define, 주석)

 

드디어 프로그램을 배울 시간이다.

참고로 프로그램은 지루할 수 있다.

그래도 중간에 포기하지 않으면 이제 곧 재미있는 실습시간이 올 것이다.

 

우리가 배울 아두이노가 쓰는 언어인 C언어는 수많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한 종류이다.

 

1. setup(), loop()

먼저 알고 가야 할 것이 있다.

이건 아두이노에서만 해당되는 것이다.

새 파일을 만들면 위의 사진 같이 되어있을 것이다.

void setup() {  }에서 {} 사이에 있는 것은 영어로 쓰여있는 것처럼 처음에 아두이노에 업로드되거나, 리셋되거나, 전원을 다시 꽂아서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처음 한번 실행된다.

그러니 센서 초기화, 무언가를 시작한다거나, 아무튼 새로 시작될 때 한번 해줘야 하는 것들을 쓰면 된다.

 

void loop() {   }에서 {} 사이에 있는 것은 또 영어로 쓰여있는 것처럼 setup() 이후에 계속해서 반복해서 실행된다.

그냥 메인이 되는 곳은 loop라고 생각하면 된다.

 

2. 세미콜론(;)

아두이노가 쓰는 언어인 C언어에서는 나중에 배울 조건문, 반복문 등을 빼고 문장이 끝난 후 꼭 세미콜론(;)이라는 것을 붙여줘야 한다.

하지만 예외도 많기 때문에 세미콜론을 안 쓰는 것들을 배울 때는 알려주겠다.

 

3. 라이브러리 선언(#include)

저번 시간에 알려준 방법(https://arduinoblog.tistory.com/10)으로 설치하거나 아두이노에 기본으로 있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싶을 때는 setup, loop가 아닌 맨 위에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고 선언을 해주어야 한다.

선언하는 방법은 맨 위에 아래 내용을 쓰면 된다.(큰따옴표도 써야 한다.)

#include "원하는 라이브러리"

 

참고로 #include 뒤에는 세미콜론을 쓰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그 라이브러리 안에 있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4. #define

이 #define도 setup(), loop() 안에 쓰는 것이 아니고 뒤에 세미콜론(;)도 쓰지 않는다.

#define은 어떤 이름에 원하는 값을 정해주는 것인데, 나중에 배울 변수와는 다른 것이다.

이 #define의 값은 프로그램 안에서 바뀔 수 없다.

사용 방법은 아래 내용을 위쪽에 쓰면 된다.(괄호는 쓰는 것이 아니다)

 

#define (값의 이름) (원하는 값)

 

참고로 보통 #include 아래에 한 줄 뛰고 쓴다.

 

5. 주석(//, /**/)

주석이 컴퓨터는 해석하지 않고 사람만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프로그램을 업로드할 때 주석 처리된 부분은 컴퓨터가 해석하지 않으므로 프로그램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래서 보통 예제에서 설명용이나 임시로 컴퓨터가 해석하지 않도록 하는 곳이나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에서 자신이 까먹을 것 같은 곳에 많이 쓴다.

주석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먼저 한 줄만 주석으로 해주는 한 줄 주석이 있다.

"//"표시가 이 줄에서 자신의 뒤는 주석임을 알려주는 표시이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이 뒤는 주석 처리 되어서 작동을 안한다.

"//"가 있는 줄에서 "//"뒷부분은 해석되지 않는다.

 

다음으로는 일정 부분부터 다른 특정 부분까지 범위를 주석 처리하는 범위 주석이 있다.

"/*"이 표시부터 "*/"이 표시까지 범위가 주석 처리된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여기도 작동안하고
여기도 안하고
여기도 안하고 */ 여기는 작동한다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하겠다.

다음 시간에는 변수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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