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두이노 강좌 ] 1-2. 아두이노 IDE 간단 사용법 2(라이브러리 설치(포함), 업로드 방법)
라이브러리라는 것은 나중에 프로그램을 배운 후 자세히 알아보고, 지금은 그냥 라이브러리라는 것은 이렇게 사용하는구나 이 정도로만 알아놓으면 좋을 것 같다.
우리 같은 전문가가 아닌 초보자들은 라이브러리를 물론 만들 수는 있겠지만 거의 다른 사람들이 잘 만들어 놓은 라이브러리들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코드를 가져와서 업로드해보면 ". h: No such file or directory"라면서 라이브러리가 없다는 에러가 뜨거나, 어떤 기능을 쉽게 사용하고 싶으면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야 한다.
먼저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1. 아두이노 IDE에서 다운로드

스케치-라이브러리 포함하기-라이브러리 관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이 창에서는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하거나 설치할 수 있다.
원하는 라이브러리 이름을 검색하면 나오는 것들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여기에는 없는 라이브러리들도 많다.
그럴 때는 아래의 방법을 써야 한다.
*이 아래의 방법들은 인터넷상에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하여야 사용할 수 있다.
*주로 라이브러리는 Github라는 사이트에 많다.
Build software better, together
GitHub is where people build software. More than 50 million people use GitHub to discover, fork, and contribute to over 100 million projects.
github.com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코드를 가져왔다면 그 사람이 쓴 것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써야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그 코드를 퍼온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다.
2. 아두이노 IDE에서 다운로드한 ZIP 파일로 설치

스케치-라이브러리 포함하기-. ZIP 라이브러리 추가... 를 클릭하면 뜨는 창에서 다운로드한 라이브러리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된다.
*3번은 2번 방법을 사용하면 돼서 거의 필요 없는 방법이다.
3. 직접 라이브러리 폴더에 파일 넣기
다운로드한 라이브러리 파일을 압축해제 후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폴더에 붙여 넣기 한다.
자신의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폴더를 모른다면 저번 편에서 말했던 파일-환경설정에 들어가서 스케치북 위치에 있는 경로를 복사해서 파일 탐색기에 붙여 넣기 한 후 그곳에서 libraries라는 폴더로 들어가면 된다.
(보통 문서-Arduino 폴더에 있다.)
(사실 이 방법보다는 2번 방법이 훨씬 빠르고 쉽고 편하다)
라이브러리를 삭제하는 방법은 그냥 3번에서 들어갔던 폴더(스케치북 위치-libraries)에서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찾아 삭제하면 된다.
하지만 폴더에 원하는 라이브러리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아두이노 기본 라이브러리 일 경우가 많다.
이때는 C:\Program Files (x86)\Arduino\libraries 또는 C:\Program Files (x86)\Arduino\hardware\arduino\avr\libraries를 파일 탐색기에 붙여 넣으면 있을 것이다.
참고로 다른 보드(ESP32의 기본 라이브러리의 경로는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Arduino15\packages\esp32\hardware\esp32에서 버전-libraries에 있고,
ESP8266의 기본 라이브러리의 경로는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에서 버전-libraries에 있다.)
아무튼 라이브러리를 삭제하려면 저 위에 알려준 경로 중 하나에 들어가서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삭제하면 된다.
자 이제 다음으로 프로그램을 다 작성한 후에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업로드를 하기 전에 먼저 툴 버튼을 클릭하여 보드가 자신의 보드와 같은 것이 선택되었는지, 포트가 잘 선택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보드나 포트가 선택되지 않거나 다른 것으로 선택되어 있으면 오류가 난다)
*포트가 아두이노의 포트인지 쉽게 확인하려면 아두이노를 뺀 상태로 포트를 확인하고, 꽂은 상태로 포트를 확인해서 새로 생긴 포트를 선택하면 된다.(참고로 자동으로 새로고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 빼거나 꽂은 후 다른 곳을 눌렀다가 다시 툴-포트를 선택해야 한다.)
아무튼 이 두 가지를 확인하였다면 업로드를 해보자.

빨간 표시되어있는 버튼이 업로드 버튼이다 클릭하면 업로드된다.
여기서 아래에 검정 칸에 ". h: No such file or directory"라고 뜨면 위에 쓰여있는 대로 라이브러리가 없는 것이다.
참고로 왼쪽 버튼은 오류가 있는지 확인만 해준다.
다음 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배워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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