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arry`s arduino blog
아두이노

[ 아두이노 강좌 ] 1-2. 아두이노 IDE 간단 사용법 2 (라이브러리 설치(추가), 라이브러리 삭제, 업로드 방법)

by larry 2020. 12. 29.

[ 아두이노 강좌 ] 1-2. 아두이노 IDE 간단 사용법 2(라이브러리 설치(포함), 업로드 방법)

 

라이브러리라는 것은 나중에 프로그램을 배운 후 자세히 알아보고, 지금은 그냥 라이브러리라는 것은 이렇게 사용하는구나 이 정도로만 알아놓으면 좋을 것 같다.

우리 같은 전문가가 아닌 초보자들은 라이브러리를 물론 만들 수는 있겠지만 거의 다른 사람들이 잘 만들어 놓은 라이브러리들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코드를 가져와서 업로드해보면 ". h: No such file or directory"라면서 라이브러리가 없다는 에러가 뜨거나, 어떤 기능을 쉽게 사용하고 싶으면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야 한다.

 

먼저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1. 아두이노 IDE에서 다운로드

스케치-라이브러리 포함하기-라이브러리 관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이 창에서는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하거나 설치할 수 있다.

원하는 라이브러리 이름을 검색하면 나오는 것들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여기에는 없는 라이브러리들도 많다.

그럴 때는 아래의 방법을 써야 한다.

 

*이 아래의 방법들은 인터넷상에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하여야 사용할 수 있다.

*주로 라이브러리는 Github라는 사이트에 많다.

https://github.com/

 

Build software better, together

GitHub is where people build software. More than 50 million people use GitHub to discover, fork, and contribute to over 100 million projects.

github.com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코드를 가져왔다면 그 사람이 쓴 것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써야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그 코드를 퍼온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다.

 

2. 아두이노 IDE에서 다운로드한 ZIP 파일로 설치

스케치-라이브러리 포함하기-. ZIP 라이브러리 추가... 를 클릭하면 뜨는 창에서 다운로드한 라이브러리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된다.

 

*3번은 2번 방법을 사용하면 돼서 거의 필요 없는 방법이다.

 

3. 직접 라이브러리 폴더에 파일 넣기

다운로드한 라이브러리 파일을 압축해제 후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폴더에 붙여 넣기 한다.

자신의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폴더를 모른다면 저번 편에서 말했던 파일-환경설정에 들어가서 스케치북 위치에 있는 경로를 복사해서 파일 탐색기에 붙여 넣기 한 후 그곳에서 libraries라는 폴더로 들어가면 된다.

(보통 문서-Arduino 폴더에 있다.)

(사실 이 방법보다는 2번 방법이 훨씬 빠르고 쉽고 편하다)

 

 

 

라이브러리를 삭제하는 방법은 그냥 3번에서 들어갔던 폴더(스케치북 위치-libraries)에서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찾아 삭제하면 된다.

하지만 폴더에 원하는 라이브러리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아두이노 기본 라이브러리 일 경우가 많다.

이때는 C:\Program Files (x86)\Arduino\libraries 또는 C:\Program Files (x86)\Arduino\hardware\arduino\avr\libraries를 파일 탐색기에 붙여 넣으면 있을 것이다.

 

참고로 다른 보드(ESP32의 기본 라이브러리의 경로는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Arduino15\packages\esp32\hardware\esp32에서 버전-libraries에 있고,

ESP8266의 기본 라이브러리의 경로는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Arduino15\packages\esp8266\hardware\esp8266에서 버전-libraries에 있다.)

 

아무튼 라이브러리를 삭제하려면 저 위에 알려준 경로 중 하나에 들어가서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삭제하면 된다.

 

 

자 이제 다음으로 프로그램을 다 작성한 후에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업로드를 하기 전에 먼저 툴 버튼을 클릭하여 보드가 자신의 보드와 같은 것이 선택되었는지, 포트가 잘 선택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보드나 포트가 선택되지 않거나 다른 것으로 선택되어 있으면 오류가 난다)

 

*포트가 아두이노의 포트인지 쉽게 확인하려면 아두이노를 뺀 상태로 포트를 확인하고, 꽂은 상태로 포트를 확인해서 새로 생긴 포트를 선택하면 된다.(참고로 자동으로 새로고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 빼거나 꽂은 후 다른 곳을 눌렀다가 다시 툴-포트를 선택해야 한다.)

 

아무튼 이 두 가지를 확인하였다면 업로드를 해보자.

빨간 표시되어있는 버튼이 업로드 버튼이다 클릭하면 업로드된다.

여기서 아래에 검정 칸에 ". h: No such file or directory"라고 뜨면 위에 쓰여있는 대로 라이브러리가 없는 것이다.

참고로 왼쪽 버튼은 오류가 있는지 확인만 해준다.

 

 

 

다음 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배워보자.

댓글